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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속 궁금증 정리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란?

인간과 로봇의 경계에서 생기는 심리적 반응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 현상은 로봇이 인간을 어설프게 닮을수록 오히려 불쾌함이 증가한다는 일본 로봇 공학자 모리 마사히로(森政弘)의 주장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는 프로이트의 ‘이질적인 불편함’과 비슷한 심리학 용어로, 인간과 유사하지만 완전히 동일하지 않은 로봇이나 캐릭터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1. 불쾌한 골짜기란?

불쾌한 골짜기는 로봇이나 인공지능이 인간과 매우 유사하지만 완벽하게 동일하지는 않은 모습을 보일 때 사람들이 느끼는 불쾌감이나 혐오감을 의미합니다. 모리 마사히로가 제안한 이 이론은 인간과 동떨어진 모습에서는 호감도가 낮다가 유사성이 증가할수록 호감도가 늘어나지만, 부자연스러운 인간의 모습을 취하기 시작하면 호감도가 대폭 감소하는 구간을 설명합니다. 이 구간이 골짜기를 닮아 '불쾌한 골짜기'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2. 불쾌한 골짜기가 발생하는 이유

불쾌한 골짜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 인지적 부조화: 인간과 비슷하지만 미묘하게 다른 외모와 움직임은 사람들에게 인지적 부조화를 일으켜 불쾌감을 줍니다.
  • 본능적 경계: 인간은 자신과 비슷하지만 미묘하게 다른 존재를 경계합니다. 이는 진화적 본능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 생물학적 반응: 인간은 병이나 죽음을 떠올리게 하는 이미지에 본능적으로 불쾌감을 느끼며, 불완전한 인간형 로봇이 이러한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불쾌한 골짜기의 사례

  • 영화와 애니메이션: 영화 "폴라 익스프레스(The Polar Express)"의 캐릭터들은 모션 캡처 기술을 사용해 인간과 비슷하게 제작되었지만, 부자연스러운 표정과 움직임 때문에 많은 관객에게 불쾌감을 주었습니다.
  • 휴머노이드 로봇: 소피아(Sophia) 로봇은 인간과 매우 유사한 외모와 표정을 지니고 있지만, 미묘한 차이로 인해 일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유발합니다.
  • 게임: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는 캐릭터의 어색한 얼굴 애니메이션으로 인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4. 창작자가 불쾌한 골짜기를 극복하는 방법

  • 디자인의 조정: 로봇이나 캐릭터의 디자인을 완전히 인간과 동일하게 만들기보다는 약간의 비현실적인 요소를 남겨두는 것이 불쾌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자연스러운 움직임: 로봇의 움직임과 표정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과 센서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5. 불쾌한 골짜기의 비판과 재해석

불쾌한 골짜기 이론은 많은 대중과 관련 업계에서 널리 알려져 있지만,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모리 마사히로의 주장은 실험적 데이터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그의 개인적 관찰에 따른 것입니다. 따라서 이 이론이 보편적인 현상인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합니다. 또한, 불쾌한 골짜기 개념은 문화적 배경, 개인의 경험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다각도의 연구가 요구됩니다.

 

 

내가 보기에는 둘다 불쾌해..